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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흔한 10가지 두통의 유형과 각각의 치료 방법

두통의 유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목차

두통의 유형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머리가 욱신거리고, 불편하고, 산만해지는 통증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두통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 가장 흔한 10가지 두통의 유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긴장성 두통
  • 군발성 두통
  • 편두통
  • 알레르기 또는 부비동 두통
  • 호르몬 두통
  • 카페인 두통
  • 격렬한 두통
  • 고혈압 두통
  • 리바운드 두통
  • 외상 후 두통

세계 보건기구(WHO)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끔씩 두통을 경험한다고 지적합니다. 이 통증은 머리의 어느 부위에서나의 통증으로 정의될 수 있지만, 원인, 기간 및 강도는 두통의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통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으십시오.

  • 뻣뻣한 목
  • 발진
  • 너무 아픈 두통
  • 구토
  • 착란
  • 분명하지 않은 말투
  • 38°C 이상의 열
  • 신체 일부의 마비 또는 시력 상실

두통이 덜 심한 경우, 겪고있는 두통의 유형을 식별하는 방법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의 유형(1): 일차성 두통

두통의 유형 중 일차성 두통은 질병이나 알레르기와 같이 신체가 다루고 있는 무언가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닌 머리의 통증이 원인일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두통은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두통은 자주 또는 가끔씩 발생할 수 있고, 30분에서 몇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성 두통이 더 일관됩니다. 그들은 한 달 중 대부분의 날에 발생하며 한 번에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통증 관리 계획이 필요합니다.

1.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이 있으면 머리 전체가 둔하고 아프다. 욱신 거리지는 않습니다. 목, 이마, 두피 또는 어깨 근육 주변의 압통이나 민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의 유형 중 가장 흔하고, 누구나 긴장성 두통에 걸릴 수 있으며 종종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됩니다.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 있는 (OTC) 진통제는 간헐적인 증상을 완화하는데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아스피린
  • 이부프로펜 (Advil)
  • 나프록센 (Aleve)
  • 엑세드린 긴장 두통과 같은 아세트 아미노펜 및 카페인

OTC 약물로 완화되지 않는 경우, 의사는 처방약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인도 메타 신, 멜록시캄 (모빅) 및 케토롤락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이 만성화되면 근본적인 두통 유발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2. 군발성 두통

군발성 두통은 심한 작열감과 날카로운 통증이 특징입니다. 그들은 한 번에 한쪽 눈 주위 또는 뒤 또는 얼굴의 한쪽에서 발생합니다. 때때로 부기, 발적, 홍조 및 발한이 두통의 영향을 받는 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막힘과 눈 찢어짐도 종종 두통과 같은 쪽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두통은 연속적으로 발생합니다. 각각의 두통은 15분에서 3 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클러스터동안 하루에 한 번에서 네 번 정도의 두통을 경험합니다. 한 가지 두통이 해결되면 곧 다른 두통이 이어질 것입니다.

일련의 군발성 두통은 한 번에 몇 달 동안 매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사이의 몇 달 동안 개인은 증상이 없습니다. 군 발성 두통은 봄과 가을에 더 흔하고, 남성에게도 여성보다 3배 더 흔합니다.

의사는 군발성 두통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증상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의사는 통증 완화를 위해 산소 요법, 수마트립탄 또는 국소 마취제 (리도카인)를 권장합니다.

진단이 내려지면 의사는 예방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환자와 협력할 것입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멜라토닌, 토피라 메이트 (Topamax) 및 칼슘 채널 차단제는 군발성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편두통

편두통은 머릿속 깊은 곳에서 발생하는 강렬한 맥박입니다. 이 고통은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두통은 일상을 수행하는 능력을 크게 제한합니다. 편두통은 욱신거리며 일반적으로 일방적입니다. 편두통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빛과 소리에 민감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도 일반적으로 발생합니다.

일부 편두통은 시각 장애가 선행됩니다. 약 5명 중 1명은 두통이 시작되기 전에 이러한 증상을 경험합니다. 오라로 알려진 전조증상은

  • 깜박이는 불빛
  • 반짝이는 불빛
  • 지그재그 선
  • 사각지대가 생김

오라는 또한 얼굴 한쪽이나 한쪽 팔에 따끔 거림과 말하는게 어려워지는 증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졸중의 증상은 편두통이랑 비슷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 중 하나라도 새로운 경우에는 즉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편두통 발작은 가족에서 발생하거나 다른 신경계 상태와 관련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편두통에 걸릴 확률이 3배 더 높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편두통 위험이 증가합니다.

수면 장애, 탈수, 식사 거르기, 일부 음식, 호르몬 변동 및 화학 물질 노출과 같은 특정 환경 요인은 일반적인 편두통 유발 요인입니다.

OTC 진통제가 발작 중에 편두통 통증을 감소시키지 않으면 의사가 트립탄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트립탄은 염증을 줄이고 뇌 내의 혈액 흐름을 변화시키는 약물입니다. 비강 스프레이, 알약 및 주사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한 달에 3일 이상 쇠약해지는 두통, 한 달에 4일 이상 쇠약 해지는 두통 또는 적어도 한 달에 6 일 이상 두통을 경험하는 경우,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약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연구에 따르면 예방 약물은 상당히 적게 사용됩니다. 편두통이있는 사람의 3 ~ 13 %만이 예방 약물을 복용하는 반면 최대 38 %는 실제로이를 필요로합니다. 편두통을 예방하면 삶의 질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두통의 유형: 이차성 두통

이차성 두통은 신체에서 일어나는 다른 일의 증상입니다. 이차성 두통의 유발이 계속되면 만성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을 치료하면 일반적으로 두통이 완화됩니다.

4. 알레르기 또는 부비동 두통

두통은 때때로 알레르기 반응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두통으로 인한 통증은 종종 부비동 부위와 머리 앞쪽에 집중됩니다.

편두통은 일반적으로 부비동 두통으로 잘못 진단됩니다. 실제로 부비동 두통의 최대 90%가 실제로 편두통입니다. 만성 계절성 알레르기 또는 부비동염이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종류의 두통에 민감합니다.

부비동 두통은 축적되어 부비동 압력을 유발하는 점액을 얇게하여 치료합니다. 비강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페닐에프린 (Sudafed PE)과 같은 OTC 충혈 완화제 또는 지르텍과 같은 항히스타민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 두통은 부비동 감염의 증상 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의사는 감염을 치료하고 두통 및 기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5. 호르몬 두통

여성은 일반적으로 호르몬 변동과 관련된 두통을 경험합니다. 월경, 피임약 및 임신은 모두 에스트로겐 수치에 영향을 미쳐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월경주기와 관련된 이러한 두통을 월경 편두통이라고도합니다. 월경 직전, 월경 중 또는 월경 직후와 배란 중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프록센 (Aleve)과 같은 OTC 진통제 또는 frovatripan (Frova)과 같은 처방약이 이러한 통증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편두통이 있는 여성의 약 60%가 월경 편두통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산되므로 대체 요법이 월 전체 두통을 줄이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완 기술, 요가, 침술 및 수정 된 식단을 섭취하면 편두통을 예방하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카페인 두통

카페인은 뇌로 가는 혈류에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두통이 생길 수 있지만, 끊으면 금단현상이 올수 있습니다. 편두통이 빈번한 사람들은 카페인 사용으로 인해 두통을 유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매일 일정량의 카페인, 자극제에 뇌를 노출하는데 익숙해지면 카페인을 고치지 않으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뇌의 화학 작용을 변화시키고 카페인 섭취를 금하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줄이는 모든 사람이 금단 두통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카페인 섭취를 일정하고 합리적인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완전히 중단하면 이러한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운동 두통

운동 두통은 격렬한 신체 활동 기간 후에 빠르게 발생합니다. 역도, 달리기 및 성관계는 모두 운동 두통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두개골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머리 양쪽에 욱신거리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격렬한 두통이 너무 오래 지속되지 않아야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두통은 일반적으로 몇 분 또는 몇 시간 내에 해결됩니다. 아스피린 및 이부프로펜 (Advil)과 같은 진통제는 증상을 완화해야합니다. 운동성 두통이 발생하면 의사를 만나십시오.

8. 고혈압 두통

고혈압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두통은 응급 신호를 보냅니다. 이것은 혈압이 위험할 정도로 높아질 때 발생합니다.

고혈압 두통은 일반적으로 머리 양쪽에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면 악화됩니다. 시력의 변화, 무감각 또는 저림, 코피, 흉통 또는 숨가쁨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두통이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고혈압을 치료하는 경우, 이러한 유형의 두통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고, 일반적으로 혈압이 더 잘 조절되면 곧 사라집니다. 고혈압이 계속 관리되는 한 재발해서는 안됩니다.

9. 재발성 두통

약물 남용 두통이라고도 하는 재발성 두통은 둔한 긴장형 두통처럼 느껴지거나 편두통과 같이 더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OTC 진통제를 자주 사용하면 이러한 유형의 두통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두통이 줄어들기 보다는 두통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리바운드 두통은 아세트 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아스피린 및 나프록센과 같은 OTC 약물을 한 달에 15일 이상 사용할 때마다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포함 된 약물에서도 더 흔합니다.

재발성 두통에 대한 유일한 치료법은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복용해 온 약물을 끊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통증이 악화 될 수 있지만 며칠 내에 완전히 가라앉아야 합니다.

약물 남용 두통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은 재발성 두통을 일으키지 않고 처음부터 두통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매일 예방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10. 외상 후 두통

외상 후 두통은 모든 유형의 두부 손상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통은 편두통 또는 긴장성 두통처럼 느껴지며 일반적으로 부상이 발생한 후 6 ~ 12 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만성화 될 수 있습니다.

트립 탄, 수마트립탄 (Imitrex), 베타 차단제 및 아미 트립 틸린은 종종 이러한 두통으로 인한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몸매거진 TIPS!!!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인 두통은 48 시간 이내에 사라집니다. 두통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강도가 증가하는 경우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3개월 동안 한 달 중 15일 이상 두통을 겪는다면 만성 두통 상태일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으로 통증을 다스릴 수 있더라도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야 하므로 꼭 의사를 찾아 가야합니다.

두통은 더 심각한 건강 상태의 증상일 수 있으며 일부는 OTC 약물 및 가정 요법 이상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두통의 유형 이외에도, 두통 및 편두통을 줄이는 민간요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트를 확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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