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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으로 증명된 가장 성공하기 쉬운 다이어트; 5:2 간헐적 단식

5:2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목차

1. 5:2 간헐적 단식?

5:2 간헐적 단식은 영국 언론인 마이클 모슬리에 의해 대중화 된 단식법입니다. The Fast Diet라고도 알려진 5 : 2 다이어트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하는지, 언제 먹어야하는지’에 대한 요구 사항이 없기 때문에, 이 다이어트는 현재 가장 인기있는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입니다.

간단하게 5일간 정상적으로 먹고, 2일간 5-600칼로리만을 섭취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단, 이 2일은 연달아서 하지 않고 2-5일의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나머지 5일동안 폭식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보상 심리로 5일 간 폭식 혹은 고 칼로리 식단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2. 5:2 간헐적 단식의 건강상 이점

5:2 식단 다이어트의 핵심은 칼로리 총 섭취량을 줄이는 것 입니다. 일주일간 섭취량이 줄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인데, 매일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보다 더 따르기 쉽기 때문에, 일리노이 대학 메디컬 센터에서는 해당 다이어트의 효과가 큼을 입증하엿습니다. 만약 보상 심리로 폭식을 할 경우에는 효과가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 간헐적 단식을 3-24주간 지속 할 경우, 체중이 3-8%, 허리 둘레가 4-7% 줄었습니다.(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 특히, 근육량 감소가 덜 일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건강한 단식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운동법과 병행할 경우 그 효과는 배가 된다.

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 결과들은 이 다이어트 방법이 인슐린 수치를 개선 시켜 당뇨병을 완화 시킨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 인슐린 수치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부정맥, 천식 등도 개선함을 발표하였습니다.(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

이로 인한 다이어트는 각종 질병(심장병, 관절염, 수면 무호흡증 등) 및 무릎이나 등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신체적인 효과말고도 정신적인 효과로도 이어진다. 에너지가 많아져 활동적이고 활력과 정력이 증가하고, 몸이 좋아져 자신감이 생기고 스트레스도 덜 받게 된다.(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

결국 5:2 간헐적 단식은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살 수 있게 가장 쉬운 방법으로 도와줄 수 있다. 그래도 시도해보지 않을 것인가?

3. 5:2 간헐적 단식 방법

앞서서 말했듯이, 5일동안은 어떤 음식을 먹어야하는지, 언제 먹어야하는지는 정해져 있지 않다. 5일동안 폭식하지 않고 적절히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2일 동안 어떻게 먹는지가 중요하다. 보통 여성은 500칼로리 남성은 600칼로리 정도로 식사를 해야 합니다. 이 칼로리 안에서의 조금이라도 더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고 섬유질, 고 단백 식품 위주로 식단을 준비하는 것이 이 식단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밑의 식품 군이 있다면, 하루에 버티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야채
  • 베리 류와 그릭 요거트
  • 계란
  • 육류
  • 브로콜리 류

***간헐적 단식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일부는 식이제한과 완전히 금식을 피해야합니다***

  • 식이장애 병력이 있는 사람
  • 혈당 수치가 자주 떨어지는 사람
  • 임산부, 수유부, 청소년, 어린이 및 제 1 형 당뇨병 환자
  • 영양 실조, 저체중 또는 영양 결핍이 있는 사람들
  • 임신을 시도하거나 불임 문제가 있는 여성

이 간헐적 단식의 핵심은 5일간 정상적으로 먹고, 2일간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만약, 5일간 폭식을 할 경우에는 효과가 미미하거나, 오히려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의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다음은 2일간 칼로리를 제한 할 수 있는 10가지 식단입니다.

연예인 수지, 소유 에일리와 더불어 이 외의 식단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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