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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인에게 중요한 체중조절과 혈당조절을 위한 식품 BEST 15!

당뇨에 좋은 음식
목차

당뇨병은 약 처방과 더불어 생활 식습관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가벼운 병일수록 식사 요법과 운동 요법의 중요성을 더 부각됩니다. 당뇨병 치료의 목적은 혈당을 정상치에 가깝게 유지하여 이 병을 가지고도 건강한 삶을 유지 하는것입니다. 당뇨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전의 포스트를 확인바랍니다.

식단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혈당 수치를 건강한 범위로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복잡할 이유가 없습니다. 당뇨병을 위한 식단은 일반 사람들도 따라하면 좋은 식단이므로, 주변인들도 동참하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과 음료

  • 포화 지방 또는 트랜스 지방
  • 소고기 또는 곱창
  • 가공육 및 가공 식품
  • 조개
  • 마가린과 쇼트닝
  • 흰빵, 베이글 등과 같은 구운 식품
  • 과일 주스를 포함한 단 음료
  • 고지방 유제품
  • 백미 또는 밀가루
  • 짠 음식과 튀긴 음식

이런 음식을 피해야하고, 건강한 탄수화물과 섬유질, 그리고 오메가-3를 섭취하여야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먹더라도,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 BEST 15

1. 등푸른 생선

연어, 고등어, 청어, 멸치 등으로 대표되는 등푸른 생선은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과, DHA 및 EPA가 풍부합니다. 많은 에 따르면 등푸른 생선을 정기적으로 먹은 사람들은 심부전 위험도가 낮고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적었습니다.


2. 잎채소

잎채소는 영양가가 높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높이는 탄수화물이 매우 낮습니다. 시금치, 케일 등의 잎채소는 비타민 C를 포함한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한 에서는 비타민 C 섭취를 늘리면 제 2형 당뇨병 또는 고혈압 환자의 염증과 공복 혈당 수치가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황산화제는 합병증인 황반 변성 및 백내장으로 부터 눈을 보호합니다.

3. 계피

계피는 혈당 조정, 인슐린 작용, 콜레스테롤 및 중성 지방 수치를 개선 시킵니다. 한 연에서는 90일 동안 계피를 복용한 제 2형 당뇨병 환자는 기본 치료만 받은 환자에 비해 헤모글로빈 Alc가 두 배 이상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4. 계란

계란의 장기적인 섭취는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계란은 염증을 줄이고 인슐린 작용을 개선합니다. 한 에서 고단백 식단의 일환으로 매일 계란 2개를 섭취한 당뇨병 환자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가 개선되었습니다. 계란의 좋은 점은 주로 흰자가 아닌 노른자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통째로 먹어야 합니다.

5.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섬유질은 높고 탄수화물은 적어 당뇨인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치아씨드의 섬유질은 점성으로 실제로 음식이 장을 통해 이동하고 흡수되는 속도를 늦춤으로서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배고픔을 줄이고 포만감을 느끼게 함으로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강황

카레에 들어가는 강황에 있는 활성 성분인 커큐민은 염증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동시에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당뇨병 환자의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 신장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신장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7.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혈당 을 조절하고 심장 질환을 줄입니다. 그릭 요거트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때문입니다. 에 따르면 요구르트 및 기타 유제품은 당뇨병 환자의 체중 감소와 체성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식욕을 줄이고 칼로리 섭취를 줄이기 때문입니다.

8. 견과류

견과류에는 탄수화물이 적고 혈당 인슐린 및 LDL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견과류에 대한 에 따르면 규칙적인 섭취는 염증을 줄이고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종종 비만과 관련이 있는 인슐린 수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이 수치를 낮추는 견과류의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9.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가장 영양가가 높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에 따르면 브로콜리는 인슐린 수치를 낮추고 신진 대사 중에 생성되는 유해한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10.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당뇨병 환자에게 부족한 트리글리세리드와 HDL을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진 단일 부포화 지방의 일종인 올레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올리브 오일은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염증을 줄이고 혈관을 감싸는 세포를 보호하며 LDL 콜레스테롤이 산화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춥니다.

11. 사과 식초

사과 식초는 인슐린 작용을 개선하고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이 포함 된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 반응을 최대 20 %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에서, 제대로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환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사과 식초 2 큰술을 섭취했을 때 공복 혈당이 6 % 감소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2. 딸기

딸기는 안토시아닌으로 알려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붉은 색을 띕니다. 안토시아닌은 식사 후 콜레스테롤과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딸기 1 컵에는 비타민 C에 대한 하루 표준 섭취량 이상을 제공하여 심장을 강화 시키고, 항염증 효과를 제공합니다.

13. 마늘

마늘은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염증, 혈당 및 LDL 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어서, 한 연구(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에서 12 주 동안 숙성 된 마늘을 섭취한 고혈압 환자는 혈압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14. 애호박

대부분의 야채와 마찬가지로 애호박은 유익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애호박 추출물을 사용한 동물 연구에서도 비만과 인슐린 수치 감소가 보고 되었습니다.(클릭하여 연구결과 확인하기)

15. 곤약 국수

곤약 국수는 칼로리가 없어 체중 조절에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 당뇨에도 좋습니다. 이 국수는 곤약 뿌리에서 추출한 섬유질 글루코만난이 풍부합니다. 글루코만난은 점성 섬유의 일종으로 포만감과 만족감을 줍니다. 또한 식사 후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및 대사 증후군 환자의 심장 질환 위험 요소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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