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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목 통증(2) –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을 위한 손목 통증 완화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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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 반복 사용 손상 증후군은 손목을 강하거나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직업, 특히,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일수록 증상은 더 빈번히 일어납니다. 이런 직군에는 손목 뿐만 아니라, 팔뚝, 팔꿈치, 손, 어깨 및 목 등 상체 전반에 걸쳐 일어납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을 위한 손목 통증 완화하는 팁.

1. 테이블과 의자의 높이 조정

집이나 직장에서 컴퓨터 책상이 알맞게 조정되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우선, 의자 깊숙이 앉아 아래쪽 등이 지지 되는지 확인하세요.

무릎은 엉덩이보다 살짝 낮은 정도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손목과 팔꿈치가 일자가 되도록 하세요

손목과 팔꿈치가 평행을 이루두록 조정을 하여야지만 손목에 가는 무리가 덜합니다.

이때, 어깨부터 손목까지 L자가 되도록 해주세요

2. 모니터높이 조정

모니터는 팔길이와 동등하게 떨어지도록 위치해 두고, 모니터의 높이가 눈의 높이가 되도록 조정해주세요.

노트북을 쓸 경우에는 키보드와 노트북 스탠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키보드와 마우스 위치 조정

키보드는 테이블 끝에서 10-15c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주세요.

마우스는 가까이에 두고, 손목이 보호되는 마우스패드를 사용해주세요.

여기에 조금은 고급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마우스의 민감도를 낮추세요

마우스의 속도를 낮춤으로서 손의 근육 긴장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세요

마우스 대신 키보드 단축키 사용으로 손의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탕비실 혹은 복사실을 자주 이용하세요

반복 사용 손상 증후군의 가장 좋은 해결책은 휴식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하지만 아무도 할 수 없는 조언이죠. 앉아서 쉴 경우에는 눈치가 보이거나, 같은 자세의 반복으로 손목외 부위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탕비실이나, 복사실을 이용하여 자세를 바꾸거나, 눈치를 피하는 것도 있습니다.

7. 손목 통증을 돕는 운동

집에서 간단한 손목 운동을 하여 손목 통증을 도울 수 있습니다.

손목 스트레칭과 회전을 이용하여 손목을 풀어줍니다.

​자세한 운동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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