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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형 당뇨병과 슬기로운 당뇨법 관리 가이드

제 2형 당뇨병과 슬기로운 당뇨법 관리 가이드
목차

당뇨병이란?

당뇨병이란 혈류에 당 또는 포도당을 조절하는 방식에 문제가 생기는 만성질환입니다. 당뇨병에는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제 1형과 인슐린이 제 기능을 못하는 제 2형,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정상인의 경우 혈류의 당인 조절됩니다. 그 중 한국인의 당뇨병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 2형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2형 당뇨병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란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 2형 당뇨병은 혈중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이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며, 심해질 경우엔 충분한 인슐린이 생산되지 않아 혈류에 포도당이 축적 됩니다. 이로 인해 신체의 세포가 에너지에 굶주리게 되면서 여러 증상과 함께 심각한 합병증이 생깁니다.

당뇨병은 췌장의 세포 기능 장애 또는 세포 신호 및 조절 장애로 인해 생기는 문제이기도 하고, 간이 너무 많은 포도당을 생성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유전적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비만, 혹은 환경적 요인도 있지만, 보통 이 여러가지 요인들이 혼합되어 발생합니다.

제 2형 당뇨병의 증상

제 2형 당뇨병에서의 신체는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포도당을 세포로 가져올 수 없습니다. 이론 인해 신체는 조직, 근육 및 장기의 대체 에너지 원에 의존하게 됩니다. 이 증상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쉽게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몸에서 보내는 초기 신호를 무시한다면 나중에 큰 질병을 유발합니다.

  • 끊임없는 배고픔
  • 에너지 부족
  • 피로
  • 체중 감량
  • 과도한 갈증
  • 잦은 소변
  • 마르는 입술
  • 가려운 피부
  • 흐릿한 시야
  • 이러한 초기 증상을 무시한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질염
  • 상처 회복 속도가 느려짐
  • 진한 반점, 흑색 세포증
  • 발 통증
  • 사지의 무감각 또는 신경 병증


이러한 증상 중 2가지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이 병은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제 2형 당뇨병의 치료방법

당뇨병은 만성질환이지만, 충분히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을 따라, 혈당 수치를 관리하고, 그 수치를 특정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의 처방 외에도 생활 규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섬유질과 탄수화물을 섭취하세요
  2. 일정한 간격으로 먹으세요
  3. 배가 부를 때까지만 먹으세요
  4. 체중을 조절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당뇨의 단계에 따라 증상을 인식하는 방법과 해야할 일은 상이합니다. 모든 당뇨 환자가 인슐린을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적으로는 췌장이 자체적으로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하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뇨 치료제로는 메트포르민(metformin), 설포닐유레아(Sulfonylurea), 메글리티나이드 유사체(Meglitinide Derivative), 치아졸리딘디온(Thiazolidinedione), Dipeptidyl Peptidase-4 억제제(DPP-4 억제제)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 후에 각 단계에 맞는 적합한 용량과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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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형 당뇨병의 예방법

당뇨는 선천적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생길수도 있습니다. 특히 45세 이상일 경우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던 여성에게 나타날 확률이 큽니다. 후천적 요인으로는 과체중과 생활 습관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복부와 엉덩이, 허벅지 지방은 당뇨의 위험을 높이며, 특히 앉아서 생활 하는 사람일 수록 그 위험도는 증가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은 탄수화물, 오메가-3, 단일 불포화, 다중 불포화 지방입니다. 이 반대로 정크 푸드와 군것질은 혈당 수치를 손상시킵니다. .

이를 위한 간단한 예방법은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1. 식단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군것질 및 정크 푸드 대신 건강한 탄수화물 및 섬유질, 단백질 그리고 특정 종류의 생선, 단일 불포화 지방 및 다중 불포화 지방에서 추출한 심장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필요합니다.

한국인을 위한 당뇨 식단의 가이드 라인은 대한 당뇨학회에서 발간한 가이드 라인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무엇을 먹는지뿐만 아니라 먹는 양도 중요합니다. 섭취량에 주의를 기울이고 매일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

제 2 형 당뇨는 움직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매일 30 분의 유산소 운동을하면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더 많은 움직임을 추가하십시오.

3. 체중 관리

과체중이면 제 2형 당뇨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매일 운동을 하면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변화가 효과가 없다면 의사는 안전하게 체중 감량을 위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제 2형 당뇨병과 합병증

당뇨의 초기 증상을 무시하고 넘어간다면, 상당한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박테리아와 곰팡이 감염과 같은 피부병에서, 무감각으로 이어지는 신경 손상, 사지마비, 청각장애, 녹내장, 백내장, 뇌졸증, 심혈관 질환, 저혈당증, 고혈당증으로 이어지며, 임신의 경우에는 태아에게까지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몸마음 매거진의 당부

당뇨 관리에는 의사와 환자 그리고 환자의 주변 식구들의 강한 팀워크가 중요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고 진단하는 것과 동시에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집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건강한 식단을 따르고 신체 활동에 참여하여 환자의 증상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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