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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름의 모든 것(2)- 보톡스 값 아끼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주름 예방법과 음식

주름 예방법 및 음식
목차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트에서는 주름이 생기는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난번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뉴욕에 있는 피부과 전문의 Adarsh ​​Vijay Mudgil 는 주름의 원인으로서 크게 3가지를 지적하였습니다.

  • 햇빛
  • 얼굴 근육의 과도한 사용
  • 담배 연기, 도시의 매연과 같은 안 좋은 공기

주름은 하룻밤 사이에 생기지 않습니다. 매일 조금씩 주름이 쌓여 결국에는 우리 눈에도 보이게 됩니다. 피부 주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크림(SPF 30 이상, 이산화티타늄, 산화아연이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비타민 A 크림 등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보톡스나 피부과에서 관리를 받기도 하지만 여기 과학적으로 증명된 주름 예방법이 있습니다.

주름 예방법

1. 선크림 사용하기

선크림 사용하기는 가장 알려져 있고, 가장 보편화된 방법입니다. 이때의 선크림은 SPF 30 이상의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2013년 연구에서는 선크림의 사용이 노화를 줄이는 방법으로서 소개되었습니다. 등산이나 산책 나갈 때만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평소에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을 습관화 하는 것으로 노화를 방지 해요!


2. 비타민 A 크림 사용하기

레티노이드라고 알려져 있는 비타민 A 는 안티 에이징에 대한 성분으로서 가장 많이 된 성분입니다. 비타민 A 는 체내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어, 피부가 탱탱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뿐만아니라, 피부가 재생산 되도록 도와주어 혈관 세포를 생산에도 도움이되어 피부결을 곱게 만들어 줍니다.


3. 설탕 섭취량 조절하기

설탕에 부작용에 대해서는 과학계에서 끊임없이 제기해오고 있으며, 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설탕은 체내에서 당화반응을 일으킵니다. 당화 반응은 영어로 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 즉 AGE 라고 불릴 만큼 노화를 일으키는 체내 활동입니다. 당화 반응은 콜라겐을 무너뜨려 주름을 촉진 시킵니다.


4. 수분 섭취

수분을 피부와 몸에 섭취하는 것은 몸을 건조하게 되는것을 방지 시킴으로서 주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수분 크림은 히알루론산과 비타민 C 가 효과가 있음이 연구에서 밝혀 졌습니다.

2017년 연에서는 물의 섭취가 몸의 수분기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레몬밤 티가 피부의 탄력을 유지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5.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햇살이 강한 아프리카 지역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던 천연 재료입니다. 코코넛 오일이 건조한 피부에 사용될 경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피부에 사용함으로써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물광 피부로 만들어줍니다.


6. 잠자리 바꾸기

2016년 연에 따르면 엎드려 자는 습관은 주름을 악화 시키는 가장 안좋은 습관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천장을 바라보고 자야 하지만, 수 십년간 생긴 버릇은 쉽사리 바뀌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오른쪽으로 내일은 왼쪽으로 엎드려 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식단

건강에 해로운 식단은 신진 대사를 손상시키고 체중을 늘리고 심장과 간과 같은 장기를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먹는 음식은 피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과학자들이 식단과 신체에 대해 연구를 통해 더 많이 알게됨에 따라 먹는 음식이 피부의 건강과 노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위한 12가지 최고의 식품을 살펴보겠습니다.


1. 등푸른 생선

연어, 고등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건강한 피부를 위한 훌륭한 식품입니다. 그들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를 두껍고 유연하며 촉촉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합니다. 생선의 오메가-3 지방은 여드름 같은 염증을 줄일 수 있고, 태양의 자외선에 피부를 덜 민감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생선 기름 보충제는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면역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은 피부에 가장 중요한 항산화제 중 하나인 비타민 E의 공급원이기도합니다. 충분한 비타민 E를 섭취하는 것은 염증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유형의 해산물은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고품질 단백질의 공급원이기도합니다.

마지막으로 생선은 아연을 제공합니다. 아연은 염증, 피부세포 생성 등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합니다. 이 지방은 피부 건강을 포함하여 신체의 많은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피부를 유연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700명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지방을 많이 섭취할수록 유연하고 탄력있는 피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피부의 UV 손상은 주름 및 기타 노화 징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또한 피부를 산화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되는 중요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E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대부분은 식단을 통해 충분한 비타민 E를 얻지 못합니다. 흥미롭게도 비타민 E는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했을때 더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C는 건강한 피부에도 필수적입니다. 피부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주요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을 위해 피부에 필요합니다. 비타민 C는 또한 노화의 징후를 유발할 수있는 태양과 환경에 의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제입니다. 100g 아보카도은 비타민 E에 대한 하루 섭취량의 14%, 비타민 C는 11%를 제공합니다.

3. 호두

호두는 건강한 피부를 위한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스스로 만들 수 없는 지방인 필수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호두는 대부분의 다른 땅콩류보다 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산 둘 다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다. 오메가-3 지방은 피부를 포함하여 신체의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호두에는 피부가 제대로 기능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아연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두 1kg에는 아연 일일 섭취량의 28%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피부가 장벽으로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수적이고, 상처 치유와 박테리아 및 염증 퇴치에도 필요합니다.

4. 해바라기 씨

일반적으로 견과류와 씨앗은 피부에 좋은 영양소 공급원입니다. 해바라기 씨는 훌륭한 예입니다. 1kg의 해바라기 씨는 비타민 E의 경우 일일 섭취량의 175%, 아연의 경우는 50%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고구마

베타 카로틴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영양소로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성분입니다. 베타 카로틴은 오렌지와 당근, 시금치, 고구마와 같은 야채에서 발견됩니다. 베타 카로틴은 천연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섭취하면 항산화제가 피부에 포함되어 태양에 노출되는 것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합니다. 이것은 햇빛에 의한 화상, 세포 사멸 및 건조하고 주름진 피부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다량의 베타 카로틴은 피부에 따뜻한 주황색을 더해 전체적으로 건강한 외모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빨강 또는 노랑 피망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피망은 신체가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 카로틴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다진 붉은 피망 1 컵에는 비타민 A의 하루 섭취량에 1.5배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의 최고의 공급원 중 하나입니다. 이 비타민은 피부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단백질 콜라겐을 만드는 데 필요합니다. 피망 한 컵은 비타민 C에 대한 하루 섭취량의 2배가 넘게 들어있습니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관찰 연구에서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면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건조해질 위험이 줄어듭니다

7.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아연, 비타민 A, 비타민 C를 포함하여 피부 건강에 중요한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또한 베타 카로틴처럼 작용하는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루테인은 피부를 건조하고 주름지게 만들 수있는 산화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설포라판은 마찬가지로 태양 손상에 대한 강력한 보호제입니다. 실험에서 설포라판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세포의 수를 29 %까지 줄였으며 보호는 최대 48시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증거에 따르면 설포라판은 피부의 콜라겐 수준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 C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리코펜을 포함한 모든 주요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 카로틴, 루테인 및 리코펜은 태양으로부터의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름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탁월한 식품입니다.

9. 콩

콩에는 체내 에스트로겐을 차단할 수있는 식물 화합물인 이소 플라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소 플라본은 피부를 포함하여 신체의 여러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8~12 주 동안 매일 콩 이소 플라본을 섭취하면 잔주름이 줄어들고 피부 탄력이 향상됩니다. 폐경기 여성의 경우 콩은 피부 건조를 개선하고 콜라겐을 증가시켜 피부를 부드럽고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소 플라본은 신체 내부의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 할뿐만 아니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일부 피부암의 위험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10. 다크 초콜릿

초콜릿을 먹어야하는 이유가 맛있는 것 이외에 필요하다면 코코아가 피부에 미치는 효능을 보면 됩니다. 매일 6-12 주 동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코코아 가루를 섭취 한 후 연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더 두껍고 수분이 많은 피부를 경험했습니다. 그들의 피부는 또한 덜 거칠고 햇볕에 덜 민감했으며 혈류가 좋아 피부에 더 많은 영양분을 제공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20g의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면, 피부가 타지 않는 자외선을 두 배 이상 견딜 수 있습니다. 주름의 개선을 포함하여 다른 여러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관찰되었습니다.

11. 녹차

녹차는 피부 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화합물을 카테킨이라고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피부 건강을 개선합니다. 다른 항산화제 함유 식품과 마찬가지로 녹차는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할 수 있습니다. 6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12 주간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녹차를 마시면 태양 노출로 인한 불거짐을 최대 2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녹차는 또한 피부의 수분, 거칠기, 두께 및 탄력을 개선했습니다.

12. 적포도

적 포도는 적 포도 껍질에서 추출한 화합물인 레스베라트롤을 함유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에서도 노화의 영향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의 징후를 유발하는 유해한 활성 산소의 생성을 늦출 수 있습니다. 이 유익한 화합물은 적포도주보다는 적포도와 베리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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