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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안에 들이면 평화로워 지는 7가지 꽃과 식물

집안에 들이면 평화로워 지는 7가지 꽃과 식물
목차

지난번 포스트에서 남녀노소 모두에게 필요한 가드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Texas A&M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식물과 함께 사는 것은 기분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인지 능력 개선, 공격성 감소 등 우리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면 어떤 효과들을 우리에게 줄까요?

스트레스 감소.

자연 환경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정신적 피로 회복 속도를 높이고, 심박수를 늦추고, 고혈압을 낮추고, 불안을 낮춥니다. 이로 인해 우리의 스트레스는 감소됩니다.

우울증 증상 감소.

도시 속을 걷는 것과 비교하여 숲 속에서 걸을 때의 기분이 증가하고 우울함이 감소하고, 기억력이 증가하는 연구는 끊임없이 발표됩니다. 중증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에서의 연구에서는 병원에서 수행 한인지 행동 치료 (CBT)의 효과를 수목원에서 실행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수목원에서의 치료의 효과는 일반적인 약물 치료에 비해 2-30% 효과가 있음을 찾았습니다.

기억력 상승

수목원에서 걷는 것은 도시에서 걷는 사람보다 집중력이 증가하고, 기억력이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트라우마 증상 감소.

미국에서 진행된 참전 용사 및 자연 재해 피해자를 위한 재활 프로그램에서는 원예 요법이나, 자연 기반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곤 합니다. 이를 통해 트라우마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장애 (ADD / ADHD)의 개선.

점점 컴퓨터와 스마트 폰을 많이 하면서 아이들의 집중력은 결핍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ADHD 진단을 받은 아이들은 도시 산책보다 공원 산책 후에 집중력이 증가했습니다. 유사한 연구에 따르면 짧은 자연 휴식도 회복이 가능하며 ADD / ADHD 아동의 주의력, 작업 기억력,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학교와 직장에서의 생산성 향상과 집중력 향상.

실내 또는 창문 밖에서 자연을 바라 보는 학생과 직원은 더 생산적이고, 더 주의력 있으며, 더 세심하고, 더 편안하고, 기분이 좋으며, 알레르기 및 천식의 신체적 증상에 덜 짜증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창의력 상승.

자연 산책과 도시 지역의 공원과 삼림 지대를 잠시 방문하는 것도 창의력 및 활력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치매 증상 감소.

치매 환자가 정원 가꾸기 및 조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을 때, 인지 능력이 향상되고 공격적인 행동이 적어졌습니다.

정신 건강에도 좋은 식물을 우리 집에 들일 수는 없을까? 여기 키우기도 쉽고 정신 건강에도 좋은 식물이 있습니다.

집에서 키우기 쉽고 건강에 좋은 식물

1.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화장품, 의약품, 음식에도 사용이 가능한 다재다능한 식물입니다. “불멸의 식물”이라고 불리는 이 식물은 고대 이집트인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클레오파트라가 매일 미용 관리에 사용 했다고 합니다.

이 식물은 피부 보습 및 수분 공급, 소화 촉진, 건강한 면역 체계 지원, 해독제 역할 등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비타민 (엽산, 티아민, 리보플라빈), 미네랄 (칼슘, 크롬, 구리, 셀레늄, 마그네슘, 칼륨, 아연) 및 효소 (알칼리 포스파타아제, 아밀레이스, 카복시 펩티데이스, 셀룰라아제, 과산화효소)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알로에 베라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키우기가 쉽습니다. 이 식물은 햇빛이나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도 않고 저온 및 고온을 견딜 수 있습니다.

2. 산세비에리아

산세비에리아 (“시어머니의 혀”라고도 함)은 매우 흔한 식물입니다. 남부 아프리카에서 시작된 이 식물은 키우기가 쉬우며 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길고 좁은 잎으로 때때로 세로로 이어지는 흰색 선이 나타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 가지고 있지만 산세비에리아의 정신적 효능에 대해서는 많이들 모릅니다. 1989 년의 NASA 연구에 따르면 산세비에리아가 대기의 독소와 오염을 줄이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보여주었습니다. 침실이나 거실의 공기를 정화 시켜줍니다. .

3. 라벤더

라벤더는 독특하고 매우 기분 좋은 향기를 지닌 꽃 식물입니다. 박하과의 일부로 보라색 꽃을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여러 가지 종이 있습니다. 라벤더는 다양하여, 전 세계에 퍼져 있습니다.

집에서 라벤더를 키우면 여러 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침실에 둔다면 수면을 개선하고 불안감, 초조함, 우울증 및 심박수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싹을 재배하여 향기로운 차를 우려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두통, 치통 또는 배탈을 완화합니다.

식물 건조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화장품에 자주 사용됩니다. 라벤더의 효능은 15 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그 조리법과 함께 요리, 특히 디저트와 과자에 사용됩니다.

라벤더는 물을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창턱이나 침실 용 탁자에 두고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4. 로즈마리

삼겹살에 뿌려 먹는 로즈마리는 몇 백년간 요리의 허브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바늘 모양의 잎을 가진 상록수 허브는 지중해 지역에서 발견되어 흰색, 파란색 또는 보라색 꽃이 피었습니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시키며 많은 아로마 테라피 제품에 로즈마리 오일이 들어갑니다. 로즈마리를 차로 우려낸다면 혈액 순환과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5. 스파티필름

스파티 필름은 아주 우아하게 생긴 꽃으로서 한 눈에 보는 것만으로도 걱정과 고민을 잊을 수 있습니다. 스파티필름은 백합과 식물로 오해할 수 있지만, 백합과는 아닌 천남성과입니다. 상록 초본 식물로서 공기 청정기능이 높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암모니아나 벤젠과 같은 유해 물질을 걸러 낼 수 있어 집에 하나가 있다는 것을 알고 푹 잘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주면 되고, 너무 많은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경고, 스파티필름에는 고양이와 개에게 약간의 독성이있는 수산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6. 잉글리시 아이비

일글리시 아이비는 포도 나무처럼 자라는 꽃 식물로서, 일반적으로 정원, 벽 또는 집 측면에서 자라는 담쟁이 덩굴입니다.

잉글리시 아이비는 관상용 식물뿐만 아니라 먼지, 곰팡이 및 기타 공기 청정 기능을 합니다. 과거에는 잉글리시 아이비를 일부 기침약에 사용하기도 하였고, 상처를 씻는데 도움이되는 차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팰캐리놀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고 집안에 들여야 합니다.

7. 재스민

걱정이 많아지면, 잠이 안 온다면, 재스민을 침대 옆에 두는 것은 어떨까요? 재스민은 마실 수도 있으며, 특히 오일로도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재스민의 향은 불안을 진정시키고 심박수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마사지 샵을 가면 재스민 향이 항상 선택지에 있곤 합니다.

재스민은 일반적으로 열대 식물로 실내에서 자라기에 아주 잘 적응할 수 있지만 많은 양의 햇빛이 필요하기 떄문에 창가 옆에 두어야 합니다.

몸마음 매거진 응원

매일 같이 일에 치여 살거나, 요즘 처럼 코로나에 답답함과 스트레스를 받는 다면, 사람들을 떠나 식물 속으로 가는 것은 어떨까요? 하루에 몇 분, 일주일에 하루 정도 시간을 내어 식물과 함께 한다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굳이 멀리 갈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공원이나, 동산을 돌아다니는 것, 혹은 집안을 식물로 가득 채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연과 함께 건강해 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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